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미래를 향한 도약! 인재를 키우고 세상을 밝히는 가야대학교

가야뉴스

가야대 ‘스포츠재활복지학과’신설

작성자 대학본부>기획홍보실 이국환

작성일 2017-08-30

조회수 462

내용

가야대 스포츠재활복지학과신설

 

가야대학교(총장 이상희)는 복합형 스포츠재활 및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스포츠재활복지학과를 신설하였다. 이 학과의 설립 취지는 유아, 노인, 장애인 등의 체육적 약자를 위한 건강복지 증진과 스포츠·신체활동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실용적 지식을 연구함으로써 스포츠재활복지 분야를 독립된 학문 분야로 정립하는데 있다.

스포츠 중 부상을 입게 되면 근육, , 인대, 힘줄 등에 손상을 주어 통증이 발생한다. 이 영향으로 근력, 지구력, 유연성, 심폐지구력 및 긴경-근육 조절력이 약해진다. 물리치료, 약물치료로 통증이 사라지더라도 약진해 진 근육, 지구력은 쉽게 회복되지는 않는다.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운동치료가 포한된 재활운동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상 후 재활에 대한 운동선수 및 일반인이 인식이 부족한 상태로 남아있다.

가야대학교 스포츠재활복지학과에서는 운동선수 및 일반인들에게 스포츠재활에 대한 인식을 더욱 넓혀주고 이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스포츠 재활과 사회복지 분야로 진출시키려고 하고 있다.

이 학과에 입학하게 되면, 스포츠 재활과 사회복지 분야로 구성된 교과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4년간 이 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졸업 시 사회복지사 2, 운동재활전문사, 심리운동치료사, 수중운동재활지도사, 체형운동재활지도사, 운동재활레크리에시션지도사, 운동재활테이핑지도사, 재활심리치료사, 필라테스지도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졸업 후,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보건소, 실버타운, 노인문화센터, 청소년복지관, 복지기관 및 단체, 재가복지시설, 의료복지시설, 스포츠 분야 등 다양한 분야와 기관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취업진로를 지도할 계획이다.

가야대학교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스포츠재활복지학과 모집인원은 24(일반학생20, 인문계고학생4)이며, 전 과목(음악, 미술 교과 제외) 교과 성적(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과 면접을 통해서 선발한다. 문과 이과 관계없이 교차지원 가능하며, 수능최저등급을 반영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