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미래를 향한 도약! 인재를 키우고 세상을 밝히는 가야대학교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목적

정직ㆍ근면ㆍ창의의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시야와 지성을 겸비하고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국제ㆍ 문화ㆍ 기술전문인을 양성"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정직, 근면, 창의의 습성을 훈련한다.
  • 자연과 사회, 그리고 문화를 폭넓게 이해한다.
  • 국제적 의사소통능력정보처리능력을 함양한다.
  • 실용적인 전문기술과 지식, 특기를 취득한다.
  •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에 대한 의식을 고취한다.

"정직, 근면, 창의의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적 시야와 지성을 겸비하고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국제문화기술전문인의 양성"이라는 가야대학교의 교육목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전체 대학교 차원에서 정직한 기술전문인, 근면한 국제전문인(세계인), 창의적 문화전문인 등 세 가지의 인간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각각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1. 정직한 기술전문인의 양성
우선 정직한 기술전문인의 양성은 정직한 사고습성, 자연의 질서와 인간의 관계에 관한 폭넓은 교양, 국제적 의사소통능력과 정보처리능력의 함양, 기술전문인으로서의 전문기술의 습득, 선진산업발전의 기수로서의 소명의식 고취 등이 구체적인 교육목표로 설정되어 있다. 정직한 사고는 자연현상을 대상으로 학문하는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습성이며, 자연질서와 인간의 관계에 관한 폭넓은 교양은 기술전문인으로서 사회의 일원이 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이고, 국제적 의사소통능력과 정보처리능력은 세계화시대의 변화에 적응하는데 필수적인 적응능력이며, 전문기술의 습득은 기술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생존능력이고, 선진산업발전의 기수로서의 소명의식이란 기술전문인의 뚜렷한 목표의식을 의미한다.
2. 근면한 국제전문인의 양성
다음으로 근면한 국제전문인(세계인)의 양성은 근면한 생활습성, 국제사회의 문화적 차이의 이해, 국제적인 의사소통 및 정보처리능력, 사회적 실천을 위한 전문지식의 학습, 협동적인 지구촌 건설자로서의 소명의식의 고취 등이 구체적인 교육목표로 설정되어 있다. 근면한 생활습성은 전 지구를 활동무대로 하는 지구촌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습성이며, 국제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차이의 이해는 지구촌의 일원이 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이고, 국제적 의사소통 및 정보처리능력은 세계화시대의 적응능력이며, 사회적 실천을 위한 전문지식의 학습은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생존능력이고, 협동적인 지구촌 건설은 세계인으로서의 뚜렷한 목표의식을 의미한다.
3. 창의적 문화전문인의 양성
끝으로 창의적 문화전문인의 양성은 창의적 표현습성의 훈련, 삶의 문화적 특성의 이해, 국제적인 의사소통능력과 정보처리능력의 함양, 문화적 특성의 표현을 위한 전문특기의 연마, 문화재창조자로서의 소명의식고취가 구체적인 교육목표로 설정되어 있다. 창의적 표현은 문화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습성이며, 삶의 문화적 특성의 이해는 문화전문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고, 국제적 의사소통능력과 정보처리능력의 함양은 세계화시대의 적응능력이며, 문화적 특성의 표현을 위한 전문특기의 연마는 문화전문인의 생존능력이고, 문화재창조자로서의 소명의식은 문화전문인의 확고한 목표의식이다.

교육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