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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대학교 간호학과, ‘AI 시대 간호전문성 및 진로역량 강화를 위한 선배간호사 초청 특강’ 특강 개최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AI 시대 간호전문성 및 진로역량 강화를 위한 선배간호사 초청 특강’ 특강 개최 가야대학교(총장 안상근) 간호학과는 2025년 경상남도 RISE 사업의 일환으로, ‘AI 시대 간호전문성 및 진로역량 강화를 위한 선배간호사 초청 특강’을 10월 30일(목) 가야대학교 대강당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특강에는 간호학과 재학생 403명이 참여하여 AI 기반 의료환경 변화와 간호사의 미래 진로 설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이번 특강은 빠르게 변화하는 AI 시대의 의료환경 속에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이해하고, 전 학년 학생들이 진로 탐색과 취업 준비 전략을 체계적으로 갖출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특히 본교 출신 선배간호사가 강연을 맡아,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경험과 실무 노하우를 생생하게 전한 점이 큰 호응을 얻었다. 강의는 ‘선배간호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병원 부서별 역할과 업무 특성 ▲병원 취업 과정에서 필요한 스펙 준비 전략 ▲면접 합격을 위한 실전 팁 ▲신규간호사 적응 과정에서 마주하는 실제 사례 ▲AI 기반 스마트 의료기술의 현장 활용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뤘다. 특히 생성형 AI 활용,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 데이터 기반 환자 관리 등 최신 의료기술이 간호 실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하며, 학생들이 미래 간호 환경을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학생들은 “선배의 실제 경험담이 진로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다”, “병원 합격 준비 전략과 AI 기술 활용 팁이 매우 유익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강의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부서 선택 기준, 실습 준비법, 신규간호사 적응을 위한 마음가짐 등 다양한 질문이 이어지며 활발한 소통이 이뤄졌다. 가야대학교 간호학과는 “이번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AI 시대의 간호 실무 변화와 취업 준비 방향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AI 기반 스마트 헬스케어 교육 강화 ▲선배 및 현직 전문가 초청 강연 정례화 ▲산학연계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 확대 등을 통해 미래형 간호 인재 양성에 힘쓸 계획이다.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대상 스마트 헬스케어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 특강 개최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대상 스마트 헬스케어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 특강 개최 가야대학교(총장 안상근) 간호학과는 2025년 경상남도 RISE 사업의 일환으로, 2학년 재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AI와 함께하는 간호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 특강을 11월 12일(수)부터 13일(목)까지 총 5차례에 걸쳐 가야대학교 도서관 강의실에서 진행하였다. 이번 특강은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이 임상 실습에 한층 더 가까워지는 시점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기술을 이해하고 실제 의료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특히 AI 기술을 간호학과 실무 역량과 연결하여 학생들이 현장 중심의 디지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의는 ▲생성형 AI 기반 스마트 헬스케어 활용법 ▲AI 윤리 및 의료정보 보호 원칙 ▲병원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스마트 의료기술 소개 ▲AI 기반 환자 모니터링 및 데이터 분석 사례 ▲학생들이 학습과 실습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툴(Gemini, ChatGPT, Claude, Perplexity 등) 사용법 ▲스마트 헬스케어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강의자는 병원 현장에서 AI 시스템을 어떻게 다루는지, 환자안전과 업무 효율성을 어떻게 높이는지에 관한 실무 중심 사례를 제시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각 회차에는 4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여 총 200명의 2학년 재학생이 특강을 수강했다. 학생들은 AI 기술이 간호 실무와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이해하며, 미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을 체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강의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AI 툴을 사용해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습 관련 자료를 정리하며, 환자상태를 시뮬레이션하는 등 실습 기반 활동도 병행되어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했다. 현장 사례 중심의 설명과 실전 적용 활동이 병행되면서 학생들로부터 “스마트 헬스케어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임상 실습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감이 잡혔다”, “실제로 병원에서 쓰는 AI 시스템을 들을 수 있어 진로 고민에 도움이 됐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가야대학교 간호학과는 “이번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스마트 헬스케어 환경에서 변화하는 간호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앞으로 임상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기반 실무 역량을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앞으로도 간호학과는 ▲AI 기반 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병원·산업체 연계형 실무 교육 강화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미래 의료 환경을 선도할 간호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스마트 헬스케어 역량 강화를 위한 창원한마음병원 탐방’ 진행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스마트 헬스케어 역량 강화를 위한 창원한마음병원 탐방’ 진행 가야대학교(총장 안상근) 간호학과는 2025년 경상남도 RISE 사업의 일환으로, 11월 14일(금) ‘스마트 헬스케어 역량 강화를 위한 간호학과 재학생 창원한마음병원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간호학과 1‧2학년 재학생 30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탐방 프로그램은 간호학과 저학년 학생들이 스마트 헬스케어 관련 임상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향후 임상 실무에 필요한 기본 소양과 현장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학생들은 병원 도착 후 간호부장 환영사로 일정을 시작해 병원 홍보 영상과 개원 30주년 기념 영상을 시청하며 창원한마음병원의 비전과 의료 서비스 방향을 이해했다. 이어 간호부원장의 특강을 통해 스마트 헬스케어 환경에서 요구되는 간호사의 역할과 미래 간호 인재상이 소개되었다. 이후 학생들은 2개 조로 나뉘어 병원 내 주요 부서를 순환하며 라운딩을 진행하였다. △92병동 병실 방문을 시작으로 △3층 중환자실(ICU), 수술실(OR), 분만실, 신생아실 △2층 외래, 내시경실 및 AKU △1층 병원 역사관, 외래 및 응급실 △지하 고압산소치료실과 중앙공급실을 차례로 둘러보며 실제 진료 및 간호가 이뤄지는 과정을 가까이에서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임상 부서의 기능과 역할, 다학제 협력 구조, 환자 안전을 위한 병원 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야대학교 간호학과는 “이번 탐방을 통해 저학년부터 병원 환경과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동기와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향후에도 지역 유관 의료기관과의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실무형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 스마트 헬스케어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형 간호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가야대학교 RISE사업단 간호학과는 ▲스마트 헬스케어 기반 실무 교육 및 임상 실습 강화 ▲지역 병원과의 산학연계 인프라 구축 등 미래형 간호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의료 현장 실무 교육을 시행하고 미래 의료를 선도할 우수한 간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다문화사회연구소 공동학술대회 ‘다문화사회를 넘어 상호문화사회로’ 개최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다문화사회연구소 공동학술대회 ‘다문화사회를 넘어 상호문화사회로’ 개최 가야대학교(총장 안상근)는 오는 22일(토) 교내 창의관에서 ‘다문화사회를 넘어 상호문화사회로’의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술대회 10주년 기념과 글로컬대학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다문화사회연구소 개소 기념을 맞아 열리는 뜻깊은 자리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다문화사회를 넘어 상호문화사회로’라는 주제 아래, 연구자와 전문가 그리고 당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례와 경험을 공유한다. 김재원 김해연구원장의 주제강연 ‘가야문화의 시작과 다문화도시 김해’를 시작으로 경남연구원 이혜진박사가 ‘경남의 다문화수용성과 미래전략’을, 곽인신 창원대교수가 ‘다문화도시에서 상호문화도시로-다른도시의 사례들과 김해의 방향’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다. 토론자로는 박동진 가야대교수, 이경희 김해시 외국인복지팀장, 신성희 인제대교수, 김해연구원의 최나리박사가 참석하여 다문화사회와 상호문화사회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전개할 예정이다. 또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학생, 여성 그리고 노동자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당사자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미래사회를 준비를 위한 토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가야대학교 안상근 총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논의될 다양한 주제와 실천적 제안들이 우리 사회가 진정한 상호문화사회로 나아가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학이 시대적 과제들을 활발히 연구하고 논의하면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전원 입상 쾌거
가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전원 입상 쾌거– 실무 중심 스포츠 물리치료 교육의 우수성 입증 –가야대학교(총장 안상근) 물리치료학과가 한국보바스협회 산하 임상인체동작과학회가 주최한 ‘제4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참가한 두 팀 모두가 입상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이번 대회에는 물리치료학과 3학년 재학생들로 구성된 ▲‘근bone 있는 아이들’ 팀(한다혜 조장, 박선민, 변민제, 하윤위)과 ▲‘여가 논문 맛집이여?’ 팀(전성웅 조장, 김주영, 김창규, 이재웅) 총 2개 팀이 참가했으며, 모두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안미희 물리치료학과 학과장은 “학생들이 흘린 땀과 노력의 결과로 거둔 값진 성과”라며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두 팀을 지도한 박기준 교수는 “이번 성과는 경상남도 RISE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스포츠 전문 물리치료 인재 양성 과정을 통해 실무와 연구 중심 교육이 결실을 맺은 사례”라며, “학생들이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 역량을 체계적으로 길러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특히 이번 수상은 가야대학교 물리치료학과가 추진해 온 연구 및 실무 중심의 교육이 스포츠 현장의 임상 실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음을 입증하는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한편, 이번 캡스톤 디자인 경진 대회에서 입상한 김주영 학생은 “1년 동안 조원들과 함께 연구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고,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지도교수님의 세심한 지도와 조원들의 따뜻한 격려 덕분에 끝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단순한 결과보다 연구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었고, 함께한 노력의 결과로 수상까지 하게 되어 매우 감사한 마음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가야대학교 물리치료학과는 ▲스포츠 물리치료 교육 및 임상 실습 강화, ▲연구 및 전문 의료인력 인프라 구축 등 스포츠 의·과학 기반의 교육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국내외 스포츠 경기 현장에서 의무 지원 인력으로 참여하며,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해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물리치료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교수와 학생이 함께하는 성장의 시간, '사제 동행 프로그램' 성황리 종료
교수와 학생이 함께하는 성장의 시간, '사제 동행 프로그램' 성황리 종료 - 가야대학교 학생심리진로상담센터, 5개 학과 1,200여 명 참여한 대규모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 가야대학교(총장 안상근) 학생심리진로상담센터는 지난 9월 23일부터 11월 11일까지 약 두 달간 '사제 동행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방사선학과, 스포츠재활복지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 등 5개 학과의 지도교수 34명과 학생 1,2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진행됐다. 총 87회의 집단상담이 이루어지며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은 학년별 맞춤형 집단상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1학년은 대학생활 적응, 2학년은 전공 탐구와 진로 모색, 3학년은 구체적 진로 준비, 4학년은 사회진출 최종 점검을 주제로 각 학년의 발달 과업에 맞춘 상담이 이루어졌다. 특히 간식을 함께 나누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각 학과에서는 지정된 강의실, 세미나실, 교수 연구실 등에서 7~20명 단위의 소그룹으로 모여 체크리스트 작성, 소그룹 토의, 전체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참여 학생들은 "교수님과 편안하게 대화하면서 진로 고민을 나눌 수 있어 좋았고, 같은 학년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비슷한 고민을 하는 걸 느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간호학과 김정미 교수는 "학생들의 솔직한 고민과 목표를 듣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앞으로 학생 지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학생심리진로상담센터장은 "교수와 학생 간 신뢰를 쌓고 학년별 맞춤 지원을 제공하는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진로 개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