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표
정직, 근면, 창의의 건학이념아래 세계적인 시야와 지성을 겸비하고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지도적인 인격과 독창적인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2. 교육과정
행정대학원은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가야대학교의 건학정신아래, 사회복지에 대한 사명감과 인성을 겸비한 정직한 전문가, 전문적인 지식과 교수기술을 갖춘 지성적인 전문가, 인간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해와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창의적인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이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준거를 제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생애주기에 맞추어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지적 발달을 학습하고 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결정요인을 다 학문적 시각에서 분석하여 인간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개념, 가치, 시각, 사회복지대상자와 관계 형성, 사회사업 면접, 개입과정에 대한 기록과 평가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현상과 인간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정확히 분석하는데 필요한 통계방법 즉 가설설정 및 실증적인 자료의 수집과 분석 그리고 해석의 전 과정에 걸쳐 조사방법의 이론을 개관하고 사회조사를 통한 실습을 실시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론에서는 먼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사회이론들을 알아본다. 정책형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인 문제형성, 아젠다 형성, 대안형성, 정책결정 등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 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이 그 동안 학교에서 배우고 익혀온 사회복지에 관한 이론과 기법, 실천윤리 등을 현장에서 처음으로 선임 사회복지사의 지도를 받으면서 종합적으로 적용해 본다. 특히,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사회복지 서비스 지식과 기법을 실제상황에 적응해 볼 수 있는 기회와 사회복지전문가의 역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둔다.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 보며 이들에 대한 현존하는 복지제도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청소년 복지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모색해 본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가족의 구조와 기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가족복지의 욕구와 가족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실천적인 접근방법과 정책적인 제도들을 연구, 탐색케 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Problems)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필요한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상담윤리(Ethical Issues in Counseling)
상담에 필요한 법철학과 상담을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상담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이 과목은 상담자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상담의 이론 및 실제 상담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이론의 영역에서는 여러 상담이론이 등장한 배경, 각 이론들의 기초가 되는 인간관, 인간 변화에 대한 설명 등에 중점을 두며, 상담의 실제 영역에서는 상담자의 자세, 여러 가지 상담 기법, 상담자의 윤리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역동 및 집단응집력 등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은 물론 집단상담의 제반이론을 이론적으로 배우며, 집단상담의 진행과정을 실제 집단 참여와 실습을 통하여 배움으로써, 대인관계 향상, 자기표현 및 의사소통, 진로탐색 등 다양한 목적의 집단 프로그램을 이끌 수 있는 자질을 갖춘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본 과목은 진로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익혀 학생을 포함한 한 개인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으로 거론되는 적합한 직업 선택을 효과적으로 조력하는 전문적인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본 과목에서는 여러 심리검사이론들의 학문적 배경, 검사도구의 제작과 그에 따른 신뢰도 및 타당도의 문제, 그리고 심리검사 결과의 해석 등에 관하여 깊이 있게 검토하고 심리검사 실시와 관련한 여러 가지 실제적인 문제점들을 분석함으로써 학교나 다른 일선 현장에서 심리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본 교과목은 이상행동을 분류하고 진단하는 기준을 이해하고 이를 상담 실제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 데에 목표가 있다.
가족상담(Family Therapy)
가족상담 패러다임의 변화를 알고, 가족상담의 대표적 이론과 가족상담의 실제에 대해 다룬다.
건강가정론(Special Topics of Strong Family)
건강한 가족의 특성을 파악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하며 가족생활을 긍정적으로 강화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여성과 사회 (Women and Society)
여성학의 기초영역인 가족, 노동, 성, 문화 등 사회체제에서 나타나는 여성문제를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논문연구(Thesis)
지도교수의 전체적인 지도하에 석사학위 논문을 쓰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논문작성 요령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입학정원
석사과정
계열 | 학과(전공) | 입학정원 | 비고 |
---|---|---|---|
인문사회 | 행정학,사회복지상담학 | 30 |
4. 개설전공 및 학위
석사과정
학과(전공) | 학위 | 비고 |
---|---|---|
행정학 | 행정학석사 | |
사회복지상담학 | 사회복지학석사 |